대한항공은 국토교통부의 고시에 따라 공항에서 휴대 수화물을 포함한 승객 표준중량 측정을 실시합니다. '항공기 중량 및 평형 관리기준'에 따라 5년 주기 또는 필요할 경우 승객표준중량을 측정해 평균값을 내야 합니다. 이 평균값은 항공기 무게나 중량 배분을 산정할 때 적용됩니다.
측정 일자 및 장소
측정 자료는 익명으로 수집돼 안전 운항을 위한 자료로 사용됩니다. 만약 측정을 원하지 않는 경우 탑승 시 직원에게 알리면 됩니다. 이 측정은 항공 운항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것으로 비용이 상승하면 우리가 부담할 요금도 인상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협조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 측정 일자
▶ 국내선 김포공항 : 2023년 8월 28일~9월 6일까지
▶ 국제선 인천공항 : 2023년 9월 8일~9월 19일까지
2. 측정 장소
탑승 전 게이트 앞에서 기내에 들고 타는 휴대용 수화물과 함께 몸무게를 잰다는 보도와 승객이 기내 탑승구를 지나는 동안 자동으로 측정된다는 보도가 있지만 확실히 알수가 없습니다.
3. 측정 방법(예상)
불편하지 않고 아주 간단합니다. 승객이 기내 탑승구를 지나는 동안 설치된 장치가 승객과 휴대 수화물의 무게를 측정해 데이터로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익명으로 측정되기 때문에 탑승객은 측정되는 것조차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2023년 5월29일부터 7월2일까지 약 5주간 뉴질랜드의 오클랜드 공항에서 국제선 탑승객들의 몸무게를 조사했습니다. ▶이때 전자저울에 올라 승객들이 몸무게를 잰 적이 있습니다. ▶승객들의 체중에 따라 추가 운임을 부과하기 위한 기초 데이터 수집이라는 비판이 있었습니다. 실제로 2013년 사모아 국영항공사인 사모아 항공은 운임결정에 수화물 무게외에 승객의 체중을 적용하기도 했습니다. 최근 외국의 한 항공사가 여성 승객의 몸무게를 확인하기 위해 승객을 수화물 저울 위로 올라가게 한 장면이 공개돼 논란이 된 적이 있습니다. |
측정의 이유
1. 항공사가 탑승객의 몸무게를 측정하는 이유는 연료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것입니다.
보통 항공기는 실제로 필요한 연료보다 1% 정도만 더 실고 운항한다 합니다. 우리가 자동차에 불필요한 짐을 많이 실고 다니면 실제로 연료소모가 많은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한 비행기에 적용되는 무게를 정확하게 알면 알수록 필요한 연료 계산의 정확성이 높아지고 좀 더 효율적으로 연료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경우 연간 10억 달러 정도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2017년 조사결과(여름철 기준) 표준무게 |
▶ 성인 남성의 경우 : 81KG ▶성인 여성의 경우 : 69KG ▶2~12세 여린이 : 36KG |
☞ 미국 연방항공청(FAA) : 성인남성 88.4KG, 성인 여성 70.3KG
2017년 조사결과(겨울철 기준)표준무게 |
▶ 성인 남성의 경우 : 83KG ▶성인 여성의 경우 : 71KG ▶2~12세 여린이 : 37KG |
2. 측정무게란? 우리 국민의 평균 몸무게가 저리 높나!
무게를 측정하는 것은 비행기에 실리는 실질적인 총중량을 알기 위한 것으로 탑승객과 그들이 휴대한 수화물부터 기내식, 승객들이 부친 짐 등 모든 것의 평균 무게를 산출하는 것입니다.
당연한 것이기도 하지만 탑승객의 무게는 본인의 실체 중에 입고 있는 의류 및 수화물을 포함한 것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동절기의 탑승객의 총무게가 좀 더 무거운 것입니다. 하절기에 비해 평균 2KG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습니다.
3. 표준중량 파악이 중요한 진짜 이유
항공사가 승객의 표준중량을 파악하는 중요한 진짜 이유는 비행기의 안전운항과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여러 항공사들은 성인, 소아, 유아의 무게를 각각 가정한 '표준 중량'에 따라 좌석을 배정하고 있습니다.
승객들의 배치가 항공기의 연료 효율성뿐만 아니라 비행기 균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 승객이 좌석을 사전 구매한 것이 대부분일 경우에 화물을 통해 무게 중심을 맞춥니다.
▶부득이한 경우에는 항공사 측이 승객의 좌석을 옮겨 배치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 사례 : ●2014년 5월 호주 콴타스항공에 탑승객 150명 중 초등학생이 단체로 87명 탑승 ●초등학생의 정보가 성인으로 잘못 기재되어 항공기 탑재서류 상 무게보다 약 3.5톤 가량의 중량 차이가 났습니다. ●이로 인해 항공기의 앞부분이 들리고 뒤쪽이 주저않는 현상이 발생해 이륙이 지연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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